테무 구매 시 추천, 비추천제품... 비슷한 듯 다른 테무 어플 추천
[기사 테무 쿠폰묶음 핵심 요약]미중갈등도 뚫은 초저가 돌풍! 중국 쇼핑몰 테무 인기 비결은 뭘까?의류, 신발, 액세서리 등 14개 카테고리 초저가 승부수!소비자들의 마음을 연 쇼핑앱 '테무'...미 전자상거래 아마존 넘어서나[갓잇코리아 / 김지혜 기자] 쇼핑앱 테무(Temu)의 인기가 심상치 않다. 모바일 데이터 분석업체 센서타워에 따르면 3월 미국 앱스토어에서 가장 많이 다운받은 앱을 살펴보면 테무가 꼽혔다. 출시된 지 7개월 만에 미국 앱스토어 전체 1위로 올라 경쟁사인 아마존과 월마트까지 제쳤다. 당초 반짝인기로 끝날 것이라던 예측과는 달리 아마존의 대항마가 될 가능성도 조심스럽게 전망되고 있다.중국 전자상거래 플랫폼 테무는 블랙프라이데이 할인 기간 직전인 지난해 9월 미국에 론칭했다. 이후 5개월 만에 1위 무료 앱으로 올라섰다. 테무의 가장큰 경쟁력은 초저가 전략에 테무 쿠폰묶음 있다. 예컨대 아마존에서 16.90달러 케이스가 테무에서는 1.88달러, 7달러짜리 청소용품이 테무에서는 3달러에 판매한다. 특히, 테무는 현지 물류망을 이용해 배송비도 무료이다. 여기에 더해 친구 등 다른 사람을 데려오면 30%를 추가 할인해 주고, 배송이 제때 안되면 5달러를 보상하는 등 손해 보는 장사를 하고 있다는 지적도 있다.그런데도 테무는 여전히 미국에서 돌풍을 일으키고 있는 상황이다. 특히, 미·중 갈등이 고조되며 미국 정부가 중국 기업들을 견제하는 중에도 테무의 인기는 계속되고 있다는 점이다. 미국인들이 중국 전자상거래 플랫폼 테무에 열광하는 이유가 무엇일까? 또 일반적으로 플랫폼으로 자리 잡기 위해 수년 또는 수십 년이 걸리기 마련인데 테무는 5개월 만에 엄청난 성과를 거뒀다. 테무가 이토록 짧은 기간에 미국 소비자의 테무 쿠폰묶음 마음을 사로잡을 수 있는 이유는 오로지 저가 정책뿐인지 간단히 살펴보자.■ 미중 갈등도 뚫은 테무! 美 앱마켓 1위는 중국산 초저가 쇼핑몰 앱초저가 상품을 앞세운 중국의 쇼핑앱이 미국에서 돌풍을 일으키고 있다. 중국 대형 전자상거래 기업 핀둬둬가 출시한 테무는 가전용품과 전자제품 등 주요 생활제품을 초저가로 판매하는 전자상거래 서비스다. 테무가 출시 후 약 5개월만에 인기를 얻은 배경에는 미국의 인플레이션이 있다. 미국의 2030세대가 인플레이션으로 인해 고물가에 지친상황에서 테무의 저가 제품은 매력적일 수 밖에 없었던 것이다.궁금한 점은 테무가 이렇게 저가 제품을 미국에 공급할 수 있는 원동력이 무엇일까? 예컨대 쿠팡만해도 국내 배송시스템을 구축하는데 무려 6조원을 투자했고 몇년이 걸렸다. 그런데 테무는 단 5개월만에 미국시장에서 괄목할만 테무 쿠폰묶음 성과를 거뒀다. 다양한 이유가 있겠지만 그 중하나가 테무는 공급망 중개인을 완전히 제거해 가격경쟁력을 높인 것이다.테무는 1만여개 제조업체를 제3자 입점형태로 소싱하고 있다. 중국의 공급업체가 미국 소비자에게 직접 판매하고 중국에서 직접 배송한다. 즉 중개인을 제거했으며 미국 창고 네트워크 시스템을 제거해 가격 경쟁력을 높였다. 이를 통해 테무에 인기아이템으로 올라와있는 어린이용 디지털카메라는 약 13달러, 스웨터가 10달러, 운동화는 14달러, 양말 5개 묶음은 2달러도 채 되지 않게 소비자에 제공할 수 있게 되었다. 아마존보다 10~20% 저렴하며 쉬인보다 20%이상 저렴하다.■ 쉬인이 증명한 저가 · 박리다매! 테무 인기비결은 가격 뿐일까?그렇다면 테무가 5개월만에 미국시장에서 괄목할 만한 성과를 거둔 이유에는 오로지 초저가 전략만 있었을까? 물론 애초에 가격이 이처럼 테무 쿠폰묶음 놀랄 만큼 저렴하지 않았다면 미국 소비자에 주목받지도 못했을 수 있다. 하지만 테무가 단기간에 인기를 얻은 비결은 다양한 이유가 있다. ① 테무의 발견기반 쇼핑, ② 1020을 파고든 테무의 마케팅 전략, ③ 모기업을 등에 업은 엄청난 홍보전략 ④ 약점을 알고 미리 조치한 무료 반품, 배송지연 보상 시스템 등이다.사실 중국 초저가 쇼핑앱이 미국에서 인기를 얻은 것은 처음이 아니다. 이미 울트라패스트패션을 표방한 쉬인(Shein)은 10달러 안팎의 옷을 판매하며 미국 10대들사이에 큰 인기를 얻었다. 쉬인이 저가 전략이 미국에서 통한다는 것을 이미 입증했고 테무도 부족한 부분을 개선해 미국 소비자를 사로잡게된 것이다. 기존 미국 쇼핑업계는 중국 트렌드를 받아들이는 것을 상당히 꺼려했으나 쉬인, 테무 등이 미국의 테무 쿠폰묶음 유통업을 흔들고 있는 것이다.테무의 인기 비결을 간단히 살펴보면 테무의 발견기반 쇼핑을 꼽을 수 있다. 그동안미국 전자상거래 기업들은 일반적으로 '검색 기반 쇼핑'을 제공해왔다. 하지만 테무는 '발견 기반 쇼핑'을 제공해 틱톡이 끝없는 동영상 스크롤을 제공하는것 처럼 테무는 끝없는 상품 스크롤을 제공해 소비자가 필요한 아이템을 발견할 수 있도록 돕는다. 테무 앱을 열고 스크롤 하다 보면 흥미가 생기는 물건들을 담게 돼 그것이 매출로 이어지는 것이다.1020세대를 파고든 테무의 전략도 주효했다. 사회관계망서비스(SNS)에 테무를 홍보하면 할인쿠폰이 제공되는데, 테무는 이런 마케팅을 활용해 10대 사이에서 입소문 효과를 노렸다. 또한 모기업인 판둬둬의 자본력을 등에 업고 광고에 많은 비용을 지출했다. 틱톡이 2018년 미국 진출 당시 막대한 금액을 투자해 테무 쿠폰묶음 사용자를 단기간에 확보한 것과 같은 전략이다.또한, 테무는 중국이 2018년부터 미국으로 직배송하는 제품에 한해 수출 관세를 면제하고 있고, 미국은 800달러 이하 국제 우편물에 관세를 부과하지 않는다는 점을 이용했다. 주문한 물건이 직배송으로 바다를 건너오다 보니 일주일 이상 걸릴 수밖에 없는데, 배송 기간은 테무의 약점이다. 그러나 테무는 90일 내 무료 반품, 배송 지연 땐 무조건 보상 등 혜택을 앞세워 이를 보완했다.높아지는 인기만큼 중국 초저가 쇼핑몰에 대한 비판과 우려도 커지고 있다. 플랫폼이 모방 제품을 대놓고 취급하고, 한 번 쓰고 버릴 제품을 대량 유통함으로써 환경 오염을 부추기고 있다는 것이다. 이를 의식한 듯 테무는 지적 재산권 보호, 탄소 배출 감축 등의 약속을 공개적으로 테무 쿠폰묶음 내걸고 있다. 블룸버그 통신 등은 테무가 성장세를 유지할 수만 있다면 알리 익스프레스, 틱톡에 이어 미국에서 성공한 소수의 중국 인터넷 서비스 명단에 합류할 수 있게 될 것이라고 내다봤다. 초고속 성장을 하고있는 테무가 제2의 틱톡, 쉬인이 될 수 있을지 판단하기에는 아직 이르나 현재까지 미국에서 보인 성공 방정식은 국경 간 전자상거래를 준비하는 우리 기업에도 좋은 참고사항이 될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김지혜 기자기사제공 =갓잇코리아;;[갓잇코리아 / 오혜인 기자] 4세대 걸그룹이 연이어 데뷔하면서 전 세계를 사로잡고 있다. 그중 이목을 끌고 있는 그룹은 르세라핌. 하이브와 쏘스뮤직의 첫 걸그룹 르세라핌은 데뷔 직후 각종 차트 성적은 물...[BY 갓잇코리아] [갓잇코리아 / 오혜인 기자] 2022년 메가 트렌드는 Y2K다. 테무 쿠폰묶음 Y2K 패션에 빼놓을 수 없는 ...